헬스
장마철 고온다습, 식중독과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

장마철에는 많은 강수량으로 인해 하천과 하수가 범람해 채소류 등이 다양한 식중독균에 오염될 수 있다.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 섭취로 인해 발생하며, 주요 원인균으로는 살모넬라, 포도상구균, 장염 비브리오 등이 있다.
식중독의 증상은 대개 하루 이틀 내에 호전되지만,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하루에 6~8회의 묽은 변을 보거나 대변에 피가 섞이는 경우, 2일 이상 배가 아프고 열이 동반된 설사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.
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을 섭취한 후 1시간에서 6시간 내에 구토와 설사가 발생한다. 이때는 수분을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며, 항생제나 지사제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.
장마철 날씨는 심혈관계 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. 장마철에는 기온이 불안정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어, 혈압 환자는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. 또한 습도가 높아지면서 내분비 및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기 쉬우며,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하면 체온 조절을 위해 혈관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. 고혈압 환자와 심혈관계 질환자는 실내외 온도를 섭씨 5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.
저혈압 환자도 장마철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. 기온과 기압의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혈압을 낮추고 심장박동을 느리게 할 수 있다.
-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, '57세' 최고령 쌍둥이 출산?
- 대만에서 개발한 "정력캔디" 지속시간 3일!! 충격!!
- "빚 없애라"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
- 백만원 있다면 당장 "이종목" 사라! 최소 1000배 이상 증가...충격!!
- 비트코인'지고"이것"뜬다, '29억'벌어..충격!
-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"피부과 가지마라"
- 한달만에 "37억" 터졌다?! 매수율 1위..."이종목" 당장사라!
- "한국로또 뚫렸다" 이번주 1등번호.."7,15…"
- "부동산 대란" 서울 신축 아파트가 "3억?"
- 대만에서 개발한 "정력캔디" 지속시간 3일! 충격!
- 비x아그라 30배!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!
- 로또1등'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.
- 2021년 "당진" 집값 상승률 1위..왜일까?